홍차의 종류 중 가장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차 얼그레이
상큼하고 깔끔한 향과 깊은 맛의 얼그레이 효능 여섯가지 및 얼그레이 마시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1. 얼그레이
베르가못으로 향미를 입힌 홍차로 독특한 향기가 있으며 차갑게 식어도 그 향이 그대로 남아있어 아이스티로도 인기가 좋다.
차잎으로는 주로 중국의 기문차를 사용하지만 인도나 실론잎이 사용되기도 한다.
"얼"이란 백작이라는 의미,"그레이"는 사람의 이름이다.
19세기 중국에 외교사절로 온 영국의 그레이백작이 귀국해서 홍차에 향을 입힌 것이 시초라고 한다.
2. 얼그레이 성분
2-1. 비타민K
지혈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동맥의 석탄화를 방지
2-2. 망간
여러 효소의 구성성분 중 하나로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영양소이다. 뼈 향성과 성장, 생식에 관여한다.
2-3. 초산리나릴
베르가못에 함유된 성분, 진정, 진통, 항염증효과가 있다. 신경긴장을 풀어준다.
2-4. 리모넨
베르가못에 함유된 성분, 소화촉진과 혈액순환을 좋게한다. 항균작용도 있어 피부질환에 효과적이다.
2-5. 리나롤
베르가못에 함유된 성분, 진정작용과 함불안작용, 혈압강하작용
2-6. HMG-CoA
베르가못에 함유된 성분. 심장병에 효과적
2-7. 테아닌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뇌에 알파파를 생성시키는 것을 돕는다.
3. 얼그레이 효능
3-1. 진정효과
베르가못의 상큼한 향과 함께 초산리나릴과 리나롤, 테아닌 등의 활동으로 마음이 안정되고 편해진다.
3-2. 수족냉증완화
방향성분 중 하나인 리모넨에는 혈류를 증가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3-3. 소화기관 기능 개선
리모넨에는 장운동 활성화를 도와 설사나 식체 해소 등에도 도움이 된다.
3-4. 항균작용
베르가못의 정유에는 대장균 등의 세균류에 높은 항균작용이 있다.
3-5. 목 상태 완화
베르가못은 가글액이나 구내염 치료약으로도 사용되었으며 항균작용도 있어 목에 아주 좋은 영향을 준다.
3-6. 내장질환 예방
베르가못에 함유된 MHG-CoA라 불리는 효소는 심장병에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고 한다.
4. 얼그레이 마시는 법
4-1. 함께 마시면 효과적인 것
비타민류가 풍부한 감귤류,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스트레스해소와 정신안정효과의 우유, 피로회복과 정장작용이 있는 꿀
4-2. 마시는 법
* 스트레이트티 : 향이 좋고 상큼한 맛으로 생크림케익, 치즈케익 등과 함께 마시면 제일 잘 어울린다.
* 밀크티 : 베르가못의 향은 따뜻할 때 우유와 궁합이 좋다.
* 감귤류를 넣어 : 궁합이 좋은 오렌지, 레몬등의 슬라이스를 차에 뛰워, 자몽을 잔테두리에 문지른 후 마시면 좋다.
* 케익속에 : 쉬폰케익이나 쿠키, 마들렌 등의 생지에 차잎을 잘게 썰어넣어도 좋다.
* 젤리, 푸딩으로
5. 얼그레이 보관법
고온다습, 직사광선, 향이 진한 것 근처는 피한다.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속의 냄새를 흡수하고 실내와의 온도차로 차잎에 결로가 생기기도 하니 냉장고보관은 피한다.
빛을 차단하고 공기접촉이 적은 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홍차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도 편하게 와 닿는 얼그레이 효능 여섯가지 및 얼그레이 마시는 법 그리고 보관법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