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와인을 거의 모릅니다. 사실 술 맛을 잘 모르겠더라구요.
집에 여기저기 선물받은 것도 좋은건지도 모르겠고, 그냥 한 몇년 가지고 있다가 결국은 다른 사람들에게 뺐겼네요.
와인추천 및 초보자용 와인 고르는 방법 알아보려합니다.
그러면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그리 비싸지 않으면서 맛있는 제품 고를 수 있겠죠?
초보자용 와인 고르는 방법
1.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 차이점
레드, 화이트 그리고 로제 세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사용하는 포도 종류, 제조방법차이로 세가지가 구분된다.
적포도주 : 검은포도를 사용. 가볍게 포도를 짓눌러 꼭지를 제거하고 과즙과 껍질, 씨앗과 함께 발효시킨다.
떫은 맛이 있다.
백포도주 : 청포도를 사용. 흰포도를 꾹 짜서 과즙만 발효시킨다. 떫은 맛이 없다.
로제와인 : 검은포도만, 또는 여기에 흰포도를 섞어 만드는 경우도 있다.
제조법도 다양해 양쪽 방법을 다 사용하기도 하고 한쪽만 사용하기도 한다.
2. 알아두면 좋을 포도 품종 다섯가지
포도품종에 따라 맛이 달라지므로 대표적인 다섯가지 정도는 기억해두면 좋다.
2-1. 레드와인
● 보르도계 : 색도 진하고 포도의 떫은 맛을 진하게 즐길 수 있다.
까베르네 소비뇽 : 와인의 왕이라고 불리며 재배면적도 세계적으로 가장 넓다.
오랜시간을 들여 키우는 품종. 성숙기간에 따라 와인이 되었을 때의 맛이 전혀 다르다.
성숙시간이 짧으면 선명한 루비같은 과실에서 타닌으로 인한 떫고 쓴맛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산미가 더해져 자극적인 맛으로 태어난다. 이것을 장기간 숙성스켜 부드러운 맛으로 대변신한다.
메를로 : 까베르네 소비뇽에 비해 빨리 숙성된다. 둥글고 푸른빛을 띤 검은 포도와 향으로 순하고 부드럽다.
● 부루고뉴계 : 보르도계보다 색이 연하고 맛도 가볍운 만큼 포도상태에 따라 섬세하게 맛이 변한다.
피노누아 : 포도가 그대로 음료에 나타나는 품종. 밝은 색과 베리같은 화려한 향을 즐길 수 있다.
섬세하고 부드러운 맛이다. 만드는 해에 따라 맛이 전혀 달라진다.
2-2. 화이트와인
● 샤도네이 : 백포도주의 대표적 고급품종.
프랑스의 추운지방인 상파뉴에서 따뜻한 오스트레일리아까지 적응능력이 뛰어나다. 우아한 향과 풍미, 아름다운 황금색을 자랑한다.
● 쏘비뇽블랑 : 전세계에서 5번째 재배면적을 자랑한다. 최근에는 뉴질랜드에서도 재배하고 있다.
숙성시기에 따라 맛이 다른 것을 즐길 수 있다. 오래될수록 트로피칼같은 향이 난다.
3, 산지
품종, 토양, 기후가 적합하면 어디에서나 만들 수 있다.
4. 와인병과 라벨
적포도주 중 보르도계열은 어깨가 각진 병, 부르고뉴게열은 완만하게 내려온 병
백포도주 병은 녹색과 투명한 것으로 나누는데 달콤한 맛이 많은 것은 투명, 약간 진한 맛이 나면 녹색병
라벨에는 포도수확연도, 와인과 생산지이름(와이너리, 지역이 좁을수록 고급), 생산국, 용량, 알콜도수등이 기록
와인추천 및 초보자용 와인 고르는 방법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