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모호론액과 도모호론크림 효능 차이 있을까요? 얼마전 염색약 알레르기인지 헤어라인 부분에 뭐가 나면서 가렵기에 피부과를 갔다가 도모호론액 처방을 받았습니다. 어떤 약인지 궁금해 찾아보니 도모호론크림에 관한 글들이 많던데 둘의 효능 차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도모호론액


우선 제가 처방 받은 도모호론액 먼저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전문의약품으로 30ml의 투명 액상제이며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 입니다. 주로 머리부분의 습진이나 피부염균, 건선 등 피부질환에 효능, 효과를 발휘합니다. 합성 코르티스코 스테로이드제로 염증 억제에 필요한 효소 합성을 촉진시키고 유사분열의 활성을 억제하며 혈관수축을 유발하는 약제입니다. 



하루에 한두번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는데 2주 이상 연속 치료 및 1주에 50g, 50ml 이상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주로 염증 및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외용 스테로이드제로 처방하게 됩니다. 비교적 강한 스테로이드제이기 때문에 얼굴, 목, 음부에 사용해서는 안되며 상처부위에도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도모호론크림


이어서 도모호론크림 효능 살펴보겠습니다. 이 또한 전문의약품으로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로 백색 또는 거의 백색에 가까운 크림입니다. 진행성 지장각피증, 만성단순태선, 광피부염을 포함한 습진피부염균, 구진두드러기를 포함한 양진군, 손발바닥 농포증, 건선 등에 효능 및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루에 한두번 적당량을 환부에 바르고 2주 이상 연속 치료 및 1주에 50g이상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도모호론연고

또하나는 도모호론연고 입니다. 전문의약품으로 진통, 진양, 수렴, 소염제로 반투명한 백색에서 미황색의 점질균등한 연고제입니다. 진행성 지장각피증, 만성단순태선, 광피부염을 포함한 습진, 피부염균과 구진두드러기를 포함한 양진균, 손발바닥 농포증, 건선에 효과와 효능이 있습니다. 


세가지를 살펴본 바 도모호론크림과 연고는 같은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은 작용이 강한 스테로이드제로 오래 사용하게 되면 스테로이드성 피부위축, 모세혈관 확장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습진피부염균, 양진균, 농포증, 건선 등에 사용합니다. 



이에 반해 도모호론액은 머리부분 습진, 피부염균, 건선 등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제입니다. 모두 의사 처방 없이는 구입할 수 없지만 사용하고 남은 것을 임의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강한 스테로이드제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