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지 모르게 비슷하게 닮아 있는 곤약덩어리와 한천덩어리
물컹해보이면서 탄력있고 몰랑몰랑해보이지만 손가락으로 눌러본들 자국도 안남죠.
다이어트하려는 사람들 사이에선 아마도 많이 유명할 곤약 한천 다이어트 그리고 곤약과 한천의 차이점 살펴보려합니다.
곤약 한천 다이어트 및 곤약과 한천의 차이점
1. 곤약과 한천의 차이점
모두 다당류인 수용성 식이섬유질로 부드럽고 탄력있는 식감과 저칼로리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이용되는 등 유사점이 많다.
곤약
: 다년초 식물인 구약나물의 알줄기로 만든 가공식품의 총칭.
구약나물의 알줄기에 함유되어 있는 곤약만난이라는 다당은 물과 만나 끈적한 점성이 있는 콜로이드액이 된다. 여기에 알칼리성 응고제를 넣어 가열 후 식힌다.
사각형의 판곤약, 가늘고 긴 곤약국수, 동그랗게 만든 알곤약 등으로 만든다.
조림이나 볶음, 무침 등의 요리에도 이용되고 생식할 수 있는 회곤약, 과즙을 넣어 만든 곤약젤리 등도 있다.
한천
: 우뭇가사리, 개우무, 새발 등의 우뭇가사리과의 해초로 만든 우무가 원재료이다.
이러한 해조류의 점액질을 동결, 건조한 식물성 식이섬유로 양갱 등의 식품을 굳히기 위한 첨가제로도 이용된다. 또한 동물성인 젤라틴 대용으로 젤리나 잼 등의 식품가공에도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이전부터 우무를 가늘게 썰어 콩국에 넣어 마시기도 하였다.
2. 곤약 한천 다이어트
2-1. 저칼로리
천연재료로 몸에도 무리가 없으며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중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수분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은 체내를 통해 배설된다. 따라서 먹어도 거의 칼로리로 바뀌지 않는 저칼로리 식품이다.
2-2. 포만감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식욕과의 싸움은 피할 수 없다.
곤약 한천 다이어트 중에는 칼로리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뭔가를 먹었다라는 만족감, 포만감이 계속될 수 있다.
둘다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고형의 쫀득한 식감으로 씹는 만족감도 함께 얻을 수 있다.
꼭꼭 씹어 먹으면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식이섬유는 뱃속에서 수분을 끌어당겨주므로 포만감이 지속된다.
2-3. 배변
수분을 함유한 채 뱃속으로 가 다른 음식과 섞여 부풀어 오르면서 변의 양을 늘려준다.
그렇게 하면 뱃속을 자극해 배변활동을 촉진시킨다.
오늘은 곤약 한천 다이어트 및 곤약과 한천의 차이점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좀더 자세하게 하나씩 따로 곤약 다이어트와 한천 다이어트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