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 효과 및 멜라토닌 부작용
수면호르몬이라 불리며 뇌내 송과체(솔방울샘)에서 분비되고 기분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주는 멜라토닌.
이 호르몬을 증가시키기 위해 필요한 물질이 트립토판과 세로토닌입니다.
트립토판은 주로 식품단백질에 함유되어 체내로 들어가 뇌로 운반된 후 세로토닌으로 변화합니다.
그리고 밤이 되면 세로토닌은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체내시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멜라토닌 혈중농도는 시간경과와 함께 변화하는데 낮에는 혈중농도는 낮고 밤이되면 높아집니다.
이 리듬이 무너진다는 것은 분비가 평상시와는 다른 움직임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멜라토닌 효과 및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효과
1. 체내시계 및 생활리듬 조정
아침에 햇빛을 쐬면 뇌에 있는 체내시계 바늘이 움직이면서 활동상태로 접어들게 된다.
이때 분비가 멈추는데 눈을 뜨고 나서 14~16시간정도 지나면 다시 분비된다.
분비가 높아지면 그 작용으로 심부체온이 저하되고 휴식에 적합한 상태가 되면서 잠이 오게 된다.
이처럼 우리 체내 및 생활리듬을 잘 조정해준다.
2. 항산화작용
분비를 높여 활성화된 생활을 보내는 것으로 호르몬균형개선이 가능해진다.
난포액속에서 난자를 지키는 역할을 하고 있어 임신하는 힘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런 효과로 불임치료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3. 성선억제 및 증가작용
분비가 증가하면 성선자극호르몬이 억제되어 생식선발달과 기능을 억제.
반대로 감소하면 호르몬이 증가해 성선자극호르몬 과잉분비로 조숙해지게 된다.
분비가 정상이 아니게 되면 생식선 퇴화와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등 원래의 기능을 불가능해질 가능성.
멜라토닌 부작용 : 보조제로 복용하게 될 경우
1. 자기생성능력 저하
특히 수면보조제로 섭취하게 되면 이 보조제에 의존하면서 자력을 잠들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불면을 조장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2. 악몽을 잘 꾼다
호르몬에 직접 관여하기 때문에 악몽을 꿀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잠을 자긴 했지만 질좋은 수면이 아니었기에 큰 의미가 없다.
3. 생식기능 퇴화
호르몬균형을 조정하는 이 호르몬을 보조제로 섭취해 균형이 무너지고 생식기능이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못하게 된다.
4. 저혈압
기분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춰 안심시키는 효과가 있는 이 호르몬을 보조제로 섭취하게 되면 저혈압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보조제가 아닌 자연적으로 분비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아침에 햇빛을 쐬고 규칙바른 생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기분좋게 숙면할 수 있게 해주는 멜라토닌 효과 및 멜라토닌 부작용 관련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