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그런 적 없나요?
쌀 씻어서 밥솥에 넣고 그대로 보온상태로 내버려둬서 뚜껑 열어보니 밥이 되어 있는 경우?
저는 몇번이나 있었습니다. 특히 압력밥솥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이런 적이 상당히 많은데요.
이렇게 잘못된 밥, 보온으로 밥을 했을 때 대처법 알려드립니다.
어디 고산지대 올라가서 한 밥처럼 모양은 밥이 되었으나 쌀이 익지않은 이 상황 어떻게 넘길까요?
잘못된 밥, 보온으로 밥을 했을 때 대처법
방법 1. 물을 더 부어서 한번 더 취사를 눌러준다.
잘못된 밥을 제대로 다시 맛있게 하는 방법은 역시 리조또나 죽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건 나중에 더 소개하도록 하구요.
우선은 보온으로 밥을 해서 잘못된 밥에 숨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겠죠?
밥의 상태에 따라 더 넣을 물의 양은 역시 다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잘못된 밥 위에 물을 넣고 손가락을 세워 찔러봤을 때 한마디정도의 물의 양입니다.
이렇게하면 평상시 먹을 때와 약간 식감은 다르지만 못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방법 2. 전자렌지 활용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전자렌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밥공기에 잘못된 밥, 실패한 밥을 넣고 그 위에 한스푼 정도의 물을 뿌립니다.
랩을 씌워서 전자렌지에 넣어 데우면 공기안의 밥이 균일하게 쪄지면서 심이 풀어져 먹기 좋아집니다.
방법 3. 죽
보온으로 밥을 했을 때 대처법 중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죽이나 리조또입니다.
하얀죽으로 해서 먹어도 맛있겠지만 심심하다고 느껴진다면 다음과 같은 죽을 만들어 보세요.
* 계란죽 : 실패한 밥을 끓이면서 다시국물에 풀어놓은 계란을 넣어 섞어주면 맛난 계란죽이 됩니다.
* 고구마죽 : 하얀죽에 삶은 고구마와 소금을 넣어주면 끝입니다.
* 내마음대로 죽 : 그냥 집에 있는 것 중 넣어서 먹고 싶은 거 넣어서 끓여먹으면 됩니다. 미역을 넣어도 되고 전복이 있다면 전복, 야채죽 등 뭐든지 가능합니다.
방법 4. 리조또
보온으로 밥을 했을 때 대처법 중 하나로 리조또를 만들어 보세요.
* 만드는 법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아줍니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프라이팬에 화이트와인과 치킨스톡 등이나 다시국물등을 넣고 잘못된 밥을 넣으세요.
버섯, 베이컨, 햄, 간 고기 등 자신이 좋아하는 재료를 넣어 폭폭 끓여주면 쌀에 남아 있던 심이 없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완성입니다.
여기에 치즈를 넣어 오븐이나 전자렌지에 살짝 돌려주면 본격적인 리조또가 되겠죠?
방법 5. 밥전
전으로 해서 먹는 방법은 어떨까요?
참치캔이나 김치등을 잘게 썰어 밀가루로 반죽을 만든 다음에 여기에 실패한 밥을 넣어주세요.
이게 의외로 식감이 독특해서 맛있습니다.
보온을 밥을 했을 때 대처법 다섯가지 소개드렸습니다.
실패한 밥, 잘못된 밥 활용해서 더 맛있게 만들어서, 원래 이럴 목적으로 밥을 한것처럼 자기위로 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