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출혈과 항문출혈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보통 하혈이라고도 하는데 볼일을 볼때 피가 나온다면 우선은 치질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장출혈로 인해 피가 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항문출혈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장출혈과 항문출혈

병원에서 진찰받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지만 여간해서 바로 병원을 가는 사람은 드무니 이 둘의 구분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피 색깔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항문출혈, 치질로 인한 경우는 선홍색의 붉고 선명한 피가 나오게 됩니다. 몸의 바깥부분과 가까운 쪽에서 금방 나온 피이기 때문에 색이 선명합니다. 따라서 항문, 직장에서의 출혈로 볼 수 있고 이는 치질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변 후 화장지에 선명한 피가 묻으면 치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출혈과 항문출혈




장출혈로 인한 경우는 피 색깔이 탁하고 거무스레하며 심할 때는 선지같은 느낌을 주는 하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항문에서 먼 곳에서 난 피 이기 때문에 장, 소장, 위장의 출혈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생리외 출혈이라면 질, 자궁의 출혈도 있습니다. 

장출혈과 항문출혈

즉 출혈의 색깔로 추축만 한다면 선홍색 피는 항문출혈, 치핵과 치질, 치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붉게 변색된 피가 나온다면 이는 장출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설사나 끈적한 점액성 대변과 함께 피가 난다면 이는 궤양성 대장염일 가능성도 있으며 볼 일 볼때 통증과 함께 출혈이 있다면 치열일 수 있습니다. 



치질 등으로 인한 항문출혈인 경우는 초기라면 식이요법과 온수 좌욕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더 심해질수록 나중에 수술을 해야만 합니다. 장출혈인 경우는 더 큰 질병이 숨어 있을 수 있으니 조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