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밑 통증 증상 질병 9가지는 무엇이 있을까요? 반복되는 찌릿함과 묵직함, 한두번 그러다말면 모르겠지만 반복적으로 배꼽 밑 통증이 계속되거나 하면 어떤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배꼽 밑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을 크게 9가지로 구분해 볼 텐데요, 하복부의 통증 외에도 특이한 증상 몇가지가 더 있으니 자신은 어디에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공통된 증상은 배꼽 밑 통증 입니다.
+ 배꼽주변, 복부팽만감은 있지만 구역질은 없다 → 변비
하복부 전체 통증과 배가 볼록 나와 보이는 것이 큰 증상입니다.
+ 배주변 전체, 구토, 설사, 열이 난다 → 장염
급성 장염일 수 있습니다. 급성위염은 배꼽 밑을 중심으로 하는 복통과 구역질, 구토, 설사, 발열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감염성 장염 즉 식중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꼽주변, 누르면 아프다 → 충수염(맹장염)
특히 누르면 통증이 심해지면서 구역질과 열이 난다면 맹장염일 수 있습니다. 명치 주변에서 갑자기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몇시간 지나면 배꼽 밑에서 오른쪽 밑으로 통증이 옮겨진 듯 하며 누르면 심하게 아픕니다. 이 외에도 식욕부진, 구역질, 열은 37도에서 38도 정도가 대부분입니다. 방치하면 만성화되어 복막염이 되어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 배꼽 밑, 구토가 심하다 → 장폐색
음식이나 소화액이 소장, 대장에 쌓이는 병으로 배꼽주변의 심한 복통이 증상입니다. 그리고 그 통증이 조금 나아졌다가 심해졌다가 하는 등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토물은 하얗고 신 위액에서 노랗고 쓴 답즙, 갈색으로 변 냄새가 나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 배꼽 밑, 복부팽만감, 변비 → 대장게실염
대장 점막 일부에 변화가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은 증상이 없는데 가끔 배꼽 밑 통증, 변비, 복부팽만감,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비슷하며 고령자에게서 많이 보입니다.
+ 배꼽이 붉어짐, 배뇨통이 있다면 → 방광염
방광염이라면 소변에 관한 증상만 생각하기 쉽지만 실은 배꼽밑에서 하복부에 걸쳐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 변의 동반 → 과민성장증후군
변비와 설사가 계속되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작적으로 찌르는 듯한 통징, 지속적인 둔통 등의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꾸 대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특징입니다. 식후에 많이 나타나고 잠잘 때 통증은 없습니다.
+ 자궁, 난소관계 → 여성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부정출혈과 생리이상 등
배꼽 밑에는 자궁과 난소 등이 관계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전립선관계 → 남성에게 나타나는 것
남성은 배꼽 밑 통증에서 하복부 통증으로 이어지면 전립선과 관계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이 붓는다거나 배뇨시 통증과 잔뇨감, 빈뇨, 39도 이상의 고열 등의 증상을 함께 볼 수 있으며 방광염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